유투브 허위 백신 주장을 금지하고 있다.

유투브

유투브 26일(현지시간) 인기 안티백신 인플루언서들을 자사 사이트에서 퇴출시키고 다양한 예방접종에 대해 제기된 허위 주장을 삭제한 백신 오보에 대한 대대적인 단속을 발표했다.

동영상 공유 플랫폼은 독감이나 홍역을 예방하기 위해 제공된 백신과 같이 승인된 백신이 위험하거나 질병을 유발한다는 근거 없는 추측을 더 이상 허용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강남풀살롱 수실장

유투브 최근 잘못된 백신 정보를 막기 위한 시도는

과학자들이 20개월 전에 시작된 COVID-19 대유행을 종식시킬 것이라고 말하는 무료 예방접종을 받아들이는데 다소 주저하는 백신을 세계 각국이 설득하기 위해 애쓰는 가운데 나왔다. 

구글이 소유하고 있는 이 기술 플랫폼은 이미 지난해 대유행의 정점에 있는 COVID-19 백신 오보를 금지하려고 시도했다.

유튜브는 블로그 게시물을 통해 “코로나바이러스 백신에 대한 허위 주장이 일반 백신에 대한 잘못된 정보로 유출되는 것을 꾸준히 목격해 왔으며,

COVID-19로 시작한 작업을 다른 백신으로 확대하는 것이 어느 때보다 중요한 시점에 와 있다”고 밝혔다.

수요일까지만 해도 수천 명의 가입자를 보유한 안티백신 인플루언서들은 유튜브를 이용해 건강 전문가들이 수십 년 동안 안전하게 투여해왔다고 지적하는 백신 주변의 공포심을 자극했다. 

환경운동가 로버트 F가 운영하는 조직의 유튜브 채널. 케네디 주니어는 수요일 아침까지 사라진 몇몇 인기 있는 백신 계정들 중 하나이다.

케네디는 AP통신에 보낸 이메일 성명에서 “검열과 비밀주의가 민주주의나 공중 보건 둘 다를 발전시킨 것은 역사상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비난했다.

유튜브 이번 단속에서 얼마나 많은 계좌가 삭제됐는지 자세한 내용은 밝히지 않았다.

유튜브는 새로운 정책에 따라 세계보건기구(WHO) 등 보건당국의 승인을 받아 현재 시행 중인 백신에 대한 잘못된 정보를 삭제하겠다고 밝혔다. 

과학자들이 수십 년간 신빙성을 잃었지만 인터넷에서 견뎌온 이론인 암, 불임, 자폐증과 같은 백신이 위험하거나 건강상의

문제를 일으킨다는 잘못된 주장 또한 제거되어야 한다.

“백신이 도움 대신에 해를 끼친다는 개념은 많은 잘못된 정보의 기초에 있습니다,”라고 버지니아 대학 의대의 언론 및 공중 보건 교수인 Janine Guidry는 말했다.

그녀는 만약 제대로 시행된다면, 이 새로운 규칙은 나쁜 정보가 예를 들어 그들의 자녀에게 백신을 접종할 것인지 여부를 연구하기 위해

인터넷을 사용하는 새로운 부모에게 영향을 미치는 것을 막을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나 기술 플랫폼이 더 엄격한 규칙을 발표할 때 흔히 그렇듯이, 반백신 오보가 유튜브에 퍼지기 위한 허점은 남아 있다.

실험 중인 백신에 대한 주장은 여전히 허용될 것이다. 

사회경제

백신 오보를 홍보한 이력이 있는 계정에서 나오지 않는 한 백신에 대한 반응에 대한 개인적인 이야기도 허용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