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우크라이나 사이버 전쟁은 나토의 ‘시험장’이다

러시아-우크라이나 사이버 전쟁은 나토의 ‘시험장’이다
우크라이나군이 러시아 침략자들을 몰아내면서 모스크바가 7개월 간의 전쟁에서 추진력을 되찾으려 함에 따라 거의 보이지 않는 사이버 전쟁이 격렬해지고 있습니다.

러시아 우크라이나

뉴스위크와의 인터뷰에서 우크라이나 지도자들은 우크라이나가 새로운 사이버 무기와 전술의 “시험장”이 되었다고 말하면서 키예프가 외국 파트너들과 지속적으로 긴밀한 협력을 하고 있어 NATO, 유럽 연합 및 기타 국가들이 러시아 능력에 대해 배울 수 있는 드문 기회를 제공한다고 언급했습니다.

러시아 우크라이나

유리 쉬홀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뉴스위크와의 인터뷰에서 “우리는 이미 8년 동안 러시아와 사실상 전쟁을 해왔다”고 말했다.

Shchyhol은 “수년 동안 러시아는 우크라이나의 공공 및 민간 정보 시스템에 대한 사이버 공격을 가하고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우크라이나는 공격의 대상일 뿐만 아니라 현대 사이버 무기의 시험장이기도 합니다.”

우크라이나는 2014년 모스크바의 크림반도 병합과 동부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꾸준히 이어져온 러시아 사이버 전쟁에 정통하다.

강남 오피 가장 악명 높은 것은 2017년 NotPetya 악성코드 공격으로 공공 기관에서 사용하는 거의 13,000개의 장치를 파괴하고 65개국의 50,000개 이상의 시스템으로 확산되었습니다. 이로 인한 총 손실액은 100억 달러 이상으로 추산됩니다.

1월에 러시아군이 국경을 넘어 공격을 준비하고 있을 때 우크라이나는 여러 정부 부서에 대한 광범위한 사이버 공격을 경험했습니다.

광범위한 공격은 침입이 시작된 이후 민감한 정부 기관, 미디어 회사, 은행 네트워크 등을 대상으로 했습니다.

국가 네트워크 보안에 크게 관여하는 우크라이나 통신 대기업 KyivStar에 따르면 침공이 시작된 이후 피싱 공격의 강도는 300%, DDoS 공격은 200%, 맬웨어 공격은 최대 400% 증가했습니다. more news

러시아의 공격은 점점 더 강력해지고 있으며, 한 번의 DDoS 공격이 29시간 동안 지속되었다고 Newsweek에 말했습니다.

전투로 단련된 사이버 부대
우크라이나의 재래식 군대와 마찬가지로 키예프의 사이버 군대는 세계에서 가장 전투적으로 단련된 군대 중 하나가 되고 있습니다.

Shchyhol은 “러시아 군사 해커의 새로운 공격은 우리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했을 뿐만 아니라 사이버 방어의 중요성을 깨닫게 해주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NotPetya가 “중단점”이라고 덧붙였습니다. 그 후 당국은 네트워크를 준비하기 위해 더 많은 노력을 기울이기 시작했습니다. Shchyhol은 2022년 1월 공격이 “사이버 전쟁 역사의 새로운 기준선”으로 간주되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Shchyhol은 러시아와의 지속적인 사이버 전쟁에서 우크라이나가 성공할 수 있었던 핵심 요소로 수년간의 준비, 민관 파트너십, 시민 사회의 통합 및 스스로 조직하는 온라인 활동가를 인용했습니다.

국제 협력도 중요했으며 키예프의 파트너에게 러시아 작전에 대한 귀중한 정보를 제공했습니다.

Shchyhol은 “우크라이나는 파트너와 정보 및 데이터를 적극적으로 공유하고 있습니다.